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미래교육연구원 전북교육포털

연구계획서

* 본 게시판은 연구학교 운영계획서를 등록한 공간입니다.
* 개인정보(주민등록번호, 여권번호 등)를 등록할 수 없으며, 해당 글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. 저작권을 침해하는 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.

2024학년도 전라북도특별자치도교육청 자체지정 정책 연구학교 계획서(영만초)

  • 조회수32
  • 작성자 윤보라
  • 등록일2024-03-28

1. 요청 연구과제명: IB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수업 혁신과 평가 개선 방안 연구

2. 연구 운영 기간: 2024.3.1-2026.2.28.(2년)

3. 세부내용

 가. 주제: 더불어 S.E.E.D.(씨앗) 프로그램을 활용한 IB 미래학교 씨앗 싹 틔우기

 나. 연구과제

  1.) 더불어 S.E.E.D.(씨앗)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

    가.) 더불어 S.E.E.D.(씨앗)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 기반 및 환경 조성

    나.) 더불어 S.E.E.D.(씨앗)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사 전문적 IB 학습공동체 구성

    다.) IB 교육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

 2.) 더불어 S.E.E.D.(씨앗) 프로그램 활용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

    가.) Start(더불어 시작하기) : IB 교육 프로그램 분석을 위한 준비 및 시작

      -미래역량 중심 IB PYP 교육프로그램 분석, IB PYP 실천 네트워크 구축, 기초기본 학력 기반 학생 맞춤형     교육  과정 설계

    나.) Experience(더불어 경험하기) : IB 교육프로그램 경험 및 설계

      -IB PYP 교육프로그램 경험, 미래역량 중심의 IB PYP 교육프로그램 설계, AI 디지털 교과서 에듀테크 경험

    다.) Educate(더불어 교육하기) : IB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수업 전개하기

      -IB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, POI와 UOI의 개발 및 적용, IB 교육프로 그램을 활용한 수업 전개

    라.) Development(더불어 발전하기) : IB 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정리, 발전하기

      -IB 교육프로그램의 일반화 및 사례 나눔, 전문적 학습 공동체 중심의 수업 공개 및 나눔

 3.) 더불어 S.E.E.D.(씨앗) 프로그램 운영 사례 일반화

    가.) 더불어 S.E.E.D.(씨앗) 프로그램 분석 및 일반화

    나.) 더불어 S.E.E.D.(씨앗) 프로그램 공유 및 확산

    다.) 가정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더불어 S.E.E.D.(씨앗) 프로그램 사례 공유

2024학년도 전라북도특별자치도교육청 자체지정 정책 연구학교 계획서(영만초) 저작물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.

2024학년도 전라북도특별자치도교육청 자체지정 정책 연구학교 계획서(영만초) 저작물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.

목록
  • 담당부서 : 미래교육연구부 수업혁신팀
  • 연락처 : 063-250-3801
방문자 통계